커피 찌꺼기를 어떻게 해야할까

제목 : 1인당 328잔 커피 공화국, 찌꺼기 15만톤 다 어디로 갈까

출처 : 머니투데이

링크 : https://news.v.daum.net/v/20200930081206578

요약 : 폭증하는 커피 찌꺼기 처리 비용을 줄이고 이를 친환경 바이오원료 자원으로 재활용하자는 국회의 제안이 나왔다. 커피 소비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지만 커피 찌꺼기 처리는 뾰족한 수가 없다. 규모가 작은 커피점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는 생활폐기물로, 대형 사업장에서는 사업장폐기물로 분류된다. 따라서 보고서가 제안하는 방식은 바이오에너지 연료로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자는 것이다. 보고서는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등을 생산할 수 있으며 목재, 축분, 볏짚 등 기타 바이오에너지 원료에 비해 탄소함량이 많아 단위 당 발열량이 높다고 설명했다. 현행 법규상 커피숍에 원두를 공급하는 차량은 커피 찌꺼기를 수거할 수 없고 별도로 수거차량을 통해 일부 커피 찌꺼기를 수집하고 있으나 재활용 가능 자원으로 배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이 대부분 태양광이나 풍력 등에 집중돼 있는데 최근 발생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유기성 폐기물인 커피 찌꺼기를 바이오에너지 연료의 원료로 검토해보자는 제언이다.

한줄요약 : 커피 찌꺼기를 바이오에너지 연료로 사용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