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수업’ 독서록 _20200527

< 제 목 > 자존감 수업


내가 지은 제목 / ‘ 자존감 기르는 법 ‘

글쓴이 / 윤홍균

출판사 / 심플라이프

출판연도 / 2016년 9월

읽은 날짜 / 2020년 05월 27일

줄거리 요약 : 자존감에는 세 가지 기본 축이 있어서 사람들마다 자존감의 의미를 달리 해석하기도 한다. 세 가지란 자기 효능감, 자기조절감, 자기 안전감이다. 마음 상태가 안전하지 않은 사람은 자존감이 낮아 자신을 사랑하기 어렵고 남을 사랑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가는 자존감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된다. 자존감은 우리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한마디로 우리가 하는 말, 행동, 판단, 선택, 감정 등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요즘처럼 힘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을 때 자존감은 더욱 중요해진다.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만 고민 할 시간은 부족하고 점점 생각조차 하지 않게 되면서 떨어진 자존감은 방치되기 일쑤다. 환경이 좋지 않을 때는 건강한 마음으로 무장한 자신이 가장 강력한 무기다. ‘나는 누구인가’, ‘지금 가는 길이 맞나?’, ‘내가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고민에 빠져 있는 것도 알고 보면 자존감과 연결된 질문들이다. 이럴수록 자존감이 강해야 상처를 덜 받고 길을 찾을 수 있다. 바야흐로 셀프로 자존감을 지켜야 하는 시대다. 행복해지기 위한 온갖 방법과 글귀가 난무하지만 진짜 행복은 튼튼한 자존감에서 나온다. 건강한 자존감이야말로 요즘처럼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다.

느낀 점 : 난 자존감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높은 편도 아니다. 이 책을 읽고 자존감이 높아졌다기 보다는 이 자존감이 얼마나 영향력있고 중요한지 알게 되었던 것같다. 비록 이 책을 읽은 후에 자존감이 높아졌거나, 마인드나 가치관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나를 왜 사랑해야하는지, 자존감이 왜 낮으면 안되는지 알 수 있었다. 자존감은 나의 무기가 될 수 있으며 잘못하면 나에게 향하는 화살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물론 시간은 걸리겠지만, 찬찬히 나의 장점은 무엇이고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으며 어떻게 나를 지키고 사랑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추후 연계 활동 : 나의 장점은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한번 적어보기 / 비난이나 욕설을 마음에 담아두지 않고 무시하기 / 사소한 거에 신경쓰고 스트레스 받지 않기 /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